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식도암 초기증상 알아보자

조던신은남자 2023. 4. 3. 15:21

오늘 알아본 내용은 식도암 초기증상 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도암은 식도에서 발생을 하는 악성종양으로 발병의 위치에 따라서 경부, 흉부, 위식도 연경 부위 등으로 나타나게 될 수 있으며 세포 형식에 따라서 편평세포암, 선암, 림프종, 육종, 흑자 종로 나뉘며 우리나라에서는 편평세포암이 전체적으로 약 95%가량으로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 그리고 흡연 서구화된 식습관 등으로 아주 다양하게 원인에 인하여 발병을 할 수 있으며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다거나 쉰 목소리, 흉통 등으로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증세가 다른 소화기 질환과 비슷하게 나타나며 초기 증상으로는 없는 경우가 많아 평소에 술, 담배를 절제를 하고 균형이 잡힌 생활식습관을 하며 탄 음식이나 가공된 소시지, 햄 같은 질산 없이 많이 포화된 음식의 섭취를 줄이는 자세를 가지고 있는 게 중요합니다. 식도암 초기 증상 관하여 이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목에 따끔거림

음식을 삼켰을 경우 이물감이나 목에서 따끔거리는 증상을 나타날 수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다른 질환에 의하여 흔히 격을 수 있는 증상이라고 하니 대수롭지 않게 생각을 하지 않고 넘어갈 수가 있지만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가까운 병원 찾으셔서 정확하게 정밀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2. 연하곤란

연하곤란은 음식물이 구강 내에서 인두, 후두, 식도를 통하여 위로 내로 가는 것이 정상적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어느 부위가 이상이 생겼을 경우에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운 상태를 말하게 됩니다. 이것은 식도암의 초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가 있으며 지속적인 연하곤란이 발생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으니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3. 잦은 기침

기침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발생을 할 수가 있는 현상으로 목의 이물감과 함께 3개월 이상으로 잦은 기침이 자주 발생을 하게 된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할 수가 있으며 역류성 식도염을 계속 방치를 하게 될 경우에는 암으로 이어질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식도암이 상당하게 진행이 된 경우는 악성종양이 기관지나 폐까지 미치게 된다면 음식을 삼킬 때 숨이 막히는 듯한 기침이 나타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4. 흉통

흉통은 가슴 부위에서 갑자기 통증이 나타는 것을 말하는데 식도에 악성종양이 생겼을 때에도 발생을 할 수가 있다고 하니 종양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나타나지 않을 수가 있지만 궤양을 형성을 할 수가 있기 때문에 가슴쓰림이나 흉통이 식도암 초기 증상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쉰 목소리

성대는 기관 그리고 식도에 접해있는 반회신경에 의하여 움직이므로 이 신경 주위에 있는 림프절에 악성종양이 전이되는 경우 신경을 압박하여 쉰 목소리가 나타나게 될 수가 있습니다. 쉰 목소리는 식도암이 아니더라도 역류성 식도염, 후두암 등으로 다양하게 질환에 의하여 나타날 수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쉰 목소리가 발생을 하는 경우에는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셔서 정확하게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6. 무증상

안타깝게도 식도암 초기증상 대부분은 무증상으로 나타나며 자각하기가 어렵고 증세가 나타났을 경우에는 이미 다른 곳에서 전의가 될 경우가 많고 주위 장기인 곳 즉 심장, 대동맥으로 퍼져나가면서 대부분 수술이 불가능하다고 하니 정기적인 검진을 통하여 조기 발견을 통하여 예방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식도암 초기증상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